-
목차
반응형아찔한 경험을 하고 정보 공유 차원에서 이 글을 씁니다.
구체적인 회사명이나 링크 주소를 올리면 그들이 신고해 블로그 글이 비공개 처리되더라고요(아래 글에 사례 씀).
그래서 구체적인 사이트 주소는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혹하는 분들이 없도록, 직접 겪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려드릴게요.
우리 모두 사기당하지 말고 정신 바짝 차려요!
1. '쿠팡 체험단' 문자에 혹하다
며칠 전, 휴대폰으로 쿠팡 제휴사 체험단에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바빠서 그 글을 읽고 흘려버렸어요.
이후 부업 관련한 스레드 글을 읽고, 쿠팡 체험단이 된 분들의 후기를 보고, '아, 그때 할 걸!' 하고 아쉬워하던 찰나...
(쿠팡 체험단은 쿠팡 사이트와 앱을 통해 공지되는 반면,
짭(사기)은 쿠팡 제휴사 체험단이라는 단어를 쓴다는 걸 이때는 전혀 몰랐습니다 😭)
때는 금요일. 아침에 일어나니 문자가 와 있었어요.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였다는 게 중요 포인트!
모든 일을 겪고 나서 확인해보니, 며칠 전의 문자도 010이었더군요.
전혀 이런 사기가 있다는 걸 모른 채, 아침부터 왠 럭키비키?하면서 채널을 클릭!
카카오톡 상담 채널에선 3분이면 끝난다고 하니, 아무 생각 없이 시키는 대로 진행했죠.
열심히 제휴사 이벤트 상품을 선택하자, 갑자기 라인에 가입해 상품 지급 및 사용 방법을 안내해 줄 팀장을 소개합니다.
평소 라인을 쓰고 있었기에, 별다른 의심 없이 팀장과 접촉했어요.
2. 사이트 가입과 포인트 지급, 그리고 너무 쉽게 벌리는 돈
팀장의 안내에 따라 그들이 유도하는 사이트에 가입했어요.
아이디와 이름을 알려주니 이벤트를 안내한다고 하면서 250,000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사이트는 실제 쇼핑몰처럼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있었고,
팀장은 이벤트 취지를 소개한 후, 포인트를 사용해 상품을 결제하고 주문번호를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처음에 물걸레 청소기 2개를 구매해서 쿠팡 광주 4센터로 보내라는 거였어요.
이게 뭐지? 싶어서, 위의 이벤트 취지를 다시 읽어봅니다.
브랜드 신뢰도 및 거래량 확보를 위한 이벤트라는 설명에, 쉽게 혼자 납득을 해버립니다(ㅜㅠ)
첫 번째 미션을 성공하자, 포인트를 다시 채워주며 이번엔 향수를 주문해서 보내라고 했죠.
이 모든 미션을 끝내자, 7만원을 출금하라고 합니다.
포인트에 들어가서 7만원을 출금하니까 바로 제 통장에 입금이 됐습니다.
엥? 이렇게 쉽게 돈을 번다고...?
3. 신뢰를 얻은 뒤 부업을 유도
점심을 먹는 중에 1차 3번, 2차 2번 총 5번의 임무를 하였는데요,
팀장은 '잘했다'며 이모티콘과 함께 엄청 cheer up을 해주며 쉼없이 임무를 수행시킵니다.
하나 끝나면 계속 채팅이 왔는데 좀 귀찮긴 했지만 어려운 일은 아니니까 밥먹으면서 하라는대로 진행을 했습니다.
그게 다 끝나자, 체험단으로서의 2차의 수행으로 6만원을 출금해가라고 하고는, 갑자기 부업을 할 생각이 있냐고 합니다.
그 순간에는 너무 쉽게 돈을 번다는 것보다는, '돈 많은 회사에서 이런 일도 시키는구나' 하고 생각했기 때문에
부업으로 돈 벌면 좋지, 하고 OK라고 답을 했죠. 그러자 엄청나게 friendly하게 다시 말을 겁니다.
점심은 뭐 먹냐, 나는 이벤트 기간이라 바빠서 샌드위치를 먹어야겠다 등.
저도 무방비 상태에서 아주 친근하게 말을 건냈습니다(이 오지랍 ㅠㅠ).
4. 뒤늦게 수상함을 느끼다
이 시점에서 문득, 너무 쉽게 돈을 버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에게 링크를 준 사이트 이름을 가지고 [*** 쿠팡 체험단 사기] 를 검색해봤어요.
네이버 블로그에 딱 하나 관련 글이 나오더군요.
저와 똑같은 문자와 카톡을 받은 분이 분노하며 사기라고 펄펄 뛰는 글이었어요.
글쓴이는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도 금세 사라지는 것을 보고, 해당 사이트 상담사에게 따져 물었더니
비방 글을 올리면 조치를 취하겠다며 협박까지 당했다고 합니다.
글쓴이는 자기 글도 곧 조치로 인해서 사라질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피해자가 없도록 모두에게 알리겠다며 노발대발하고 있었죠.
(정말로 약 3시간 뒤 그 블로그 글은 신고 조치로 읽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이후로는 방명록으로 서로 대화를 이어나감)
그래서 저는 그분께 댓글을 달아서 여쭤보았습니다.
"저는 이미 2번에 걸쳐 13만 원을 받았는데, 어떻게 이게 사기가 돼요?"
그러자 그분은 "나중에 비싼 물건을 본인 돈으로 사게 한 후 그 돈을 먹는 수법이죠" 라고 답을 해주셨어요.
그제서야 이 모든 것이 정상적인 체험단이 아닌, 사기를 목적으로 한 조직적인 수법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챗gpt에 그동안 있었던 대화내용을 캡처해서 올리고 어떻게 조치해야할지 시뮬레이션을 돌렸습니다.
우선 경찰에 신고를 해야한다는 결론에 이르러, 곧바로 사이버경찰청(182)에 전화를 했습니다.
5. 경찰의 답변과 내가 취한 조치
경찰은 “지금 상황은 전형적인 신종 사기 수법이 맞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불행히도 제 주소와 전화번호, 통장번호가 그들에게 알려졌기 때문에
제 통장이 불법 사기에 이용되어 지급정지 계좌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어요. 😲
이미 받은 13만 원은 돌려주지 않아도 되니 일단 놔두고,
그 계좌에 있는 돈을 모두 다른 안전한 통장으로 옮긴 뒤 가능한 한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해줬습니다.
제가 바로 신고를 하고 싶다고 하자 "피해 금액이 발생해야 정식 신고가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너무 당황했습니다.
(앞서 블로거 분과도 댓글로 계속 대화하면서 이 이야기를 하였는데
우리 둘 다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신고도 처벌도 안된다고?!"하며 경악했습니다)
그래도 신고는 안되도 제보는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사이버수사대에 제보를 완료했습니다.
그런 뒤 저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 라인과 카톡 읽씹 후, 이후로는 아예 대화 단절 (팀장은 오늘도 저에게 문자를...)
- 일단은 혹시 몰라 13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모두 다른 통장으로 옮겨두었습니다.
- 사이트에서 탈퇴 (다행히 탈퇴는 버튼하나로 가능했어요)
- 나중에 증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문자, 카톡 대화, 사이트 화면, 은행 입금 내역을 모두 캡처해 두었습니다.
- 월요일이 되면, 제 계좌를 아예 해지하려고 해요 (아무리 생각해도 불안함... 그 때 13만원은 기부를 하든가...)
6. 이런 사기에 속지 않으려면?제가 겪은 쿠팡 체험단 사칭 사기의 핵심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기업 사칭: 쿠팡, 네이버 같은 유명 브랜드 명의를 도용합니다.
- 소액으로 신뢰 형성: 6~7만 원을 먼저 입금해 주며 신뢰를 쌓습니다.
- 부업 권유: 어렵지 않은 일이고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 뒤, 부업으로 유도합니다.
- 실제 상품 배송 여부 미지수: 과연 이들이 실재 물건을 발송했을까요?
- 이후 찾아본 쿠팡 체험단 사기를 보니 결국 거액의 물품을 구매하게 하거나, 현금 입금을 시켜서 돈을 떼먹는 형식이었습니다.
7. 결론: 공식 체험단은 절대 현금 수익을 주지 않아요!저처럼 호기심에 덜컥 참여했다가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공식적인 체험단은 절대 현금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문자나 카톡, 라인으로 오는 링크는 반드시 의심해야 합니다!!
진짜 쿠팡 체험단은 오직 쿠팡 사이트와 앱을 통해서만 모집됩니다.
저는 운 좋게 피해를 면했지만, 누군가는 실제로 큰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이 조심하고, 주변에도 널리 알려주셔서 피해를 막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이 일을 겪고 검색을 해보니, 올 초부터 횡행했던 신종 사기였더라고요.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8265
“리뷰 체험단 모집합니다” 신종 피싱사기 주의…예방법은?
/“리뷰 체험단 모집합니다” 신종 피싱사기 주의“리뷰 체험단 모집합니다” 신종 피싱사기 주의“리뷰 체험단 모집합니다” 신종 피싱사기 주의“리뷰 체험단 모집합니다” 신종 피싱사기
www.korea.kr
제가 관심을 갖지 않아서 이제야 알게 된거죠.
아직 겪지 않은 분이라면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참고될 만한 사이트 추가로 올려요
https://zdnet.co.kr/view/?no=20240723095507
"신고하든지"...쿠팡 리뷰 체험 사기 응해보니
최OO 고객님 맞으신가요? 쿠팡 마켓플레이스에서 연락 드렸습니다.지난 22일 오후 3시. 회사에서 근무 중이던 최모(31)씨는 모르는 번호로부터 걸려 온 전화를 받았다. 발신 번호가 '010'으로 시작
zdnet.co.kr
https://blog.naver.com/s_zan/223462100894
쿠팡체험단 사칭 사기 당할 뻔 했음! 조심하세요
1. 정보공유 차원에서 작성 함 2. 글 안 읽고 댓글 달면 답 안 함 3. 사기 당하지 마세요 대체 어디서 전화...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monkey_diary/223979073602
쿠팡 리뷰체험단 신청방법 쿠팡체험단 문자 전화 사기 주의
쿠팡 리뷰체험단 신청방법 쿠팡체험단 문자 전화 사기 주의 리뷰 쿠팡체험단이란? 쿠팡체험단은 쿠팡에서 ...
blog.naver.com